현재 오프라인에서 잘 영업하고 있는 회사도, 지금 막 회사를 오픈해서 어떻게 홍보해야 할지 고민하는 회사도 제목 같은 질문을 항상 마음에 품고 있을 것이다. 회사 홍보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 현재 대부분의 업체가 진행하고 있는 홍보 방법을 먼저 검토하고 더 나은 방법은 없는지 제안해보려고 한다.홍보 마케팅을 떠올리면 보통 네이버 클릭 광고를 생각한다. 그런데 네이버 클릭 광고에 문제점이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비인기 키워드도 인기 키워드가 되고 따라서 클릭당 단가가 점점 오르는 것이다. 과거 1인 기업이 50만원으로 뭔가 효과가 있었다면 지금은 같은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 100만원을 지출해야 할지도 모른다. 보통 몇 년 전에 비해 2배 이상 상승했다는 게 정설이다.
물론 예산만 충분하다면 온라인 광고뿐만 아니라 Target 고객이 많이 있는 길거리 대형 광고를 하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이런 광고도 사진이 핵심이야!
마케팅 에이전시가 자주 제공하는 서비스
SNS, 좋겠다/팔로어를 늘리는 서비스, 블로그의 이웃을 늘리는 서비스, 체험단 등 아마 홍보 마케팅을 추진하기 위해서 인터넷을 찾아보면, 자주 접하는 말이다.그런데 이런 서비스가 효과가 있을까?예를 들어 SNS팔로어를 늘리는 서비스를 예로 들어 보자.SNS팔로어를 늘리는 서비스는 거의 유령 계정을 이미 확보한 마케팅 업체가 새로운 고객이 서비스를 요청하면 이런 유령 계정에서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보기에 나의 follower가 늘어나자 인기가 있는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로 나를 follow한 사람들의 계정에 들어 보면 게시물이 하나도 없거나 누가 보아도 성의 없는 광고 계정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요즘 젊은 세대는 이제 이런”가짜”에 속지 않는다.블로그의 이웃을 늘리는 서비스도 마찬가지다.이웃이 많다고 제 블로그의 콘텐츠가 빛나는 것은 아니다.블로그 최적화의 경우도 서로 이웃/이웃 수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않는다.결국 이런 서비스를 업소에 떡을 사서 먹는 것이다.<블로그 최적화에 대해서는 다음의 글을 참조>
블로그 최적화 D.I.A.(다이아) 알고리즘 이후 간단해졌다!네이버 블로그 최적화는 아직 고민 중이신가요?보통 기업 홍보 목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일면에 검색어 결과……blog.naver.com
체험단 괜찮지 않을까? 유감스럽게도 결코 그렇지 않다. 요즘은 체험단이 워낙 많아 이들이 쓴 글에 상단에 ‘광고’라는 것을 크게 밝혀야 하기 때문에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 ‘광고’라는 말이 없어도 통상 체험단을 진행하는 사람들의 경우 글/사진의 질이 매우 떨어진다. 이런 리뷰가 내 제품/회사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를 줄 리 없다.
위에서 언급한 방법 중 유일하게 실제적인 효과가 있는 것은 바로 ‘유료 클릭 광고’다. 하지만 유료 클릭 광고는 예산을 충분히 집행해야 효과가 있고 광고를 중단하는 순간 신규 유입이 바로 0으로 떨어진다. 이런 불안정한 방법에 계속 의존해서는 안정적으로 회사 홍보를 할 수 없다. 회사 홍보는 홍보 목적의 사진으로 시작한다
사람들의 이목을 끌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수단은 아직 사진이다. 물론 영상이 조금씩 그 자리를 차지하고 있지만 여전히 사진은 백 마디 말보다 더 큰 메시지를 품고 있다. 그런데 이런 사진을 남들도 쓰는 스톡 사진을 사용하는가? 아니, 생각해보면 유료광고를 한 번 집행하는 예산으로 1년에 4번 정도(분기별) 회사 홍보 목적의 콘셉트 촬영을 해보면 어떨까? 일반인 모델을 섭외해 장소를 정하고 컨셉을 표현해주는 전문 포토그래퍼를 고용해 촬영을 진행해보자.
더라이프 고객심리카페 멘토가 진행한 SNS 이벤트
이렇게 얻은 사진으로 블로그 포스팅도 하고 인스타그램(인스타그램) 포스팅도 하면 된다. 물론 블로그의 경우 사진 외에도 사진에 어울리는 이야기도 필요하다. 하지만 미리 기획하고 찍은 사진이기 때문에 어떤 이야기를 할지 미리 정해두면 크게 걱정하지 말고 기존에 기획한 이야기를 차례로 풀면 된다. 회사홍보=콘텐츠마케팅
더 이상 ‘회사 홍보=유료 광고’가 아니다. 회사 홍보의 시작은 이제 콘텐츠 마케팅이다. <콘텐츠 마케팅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는 다음 포스팅 참고>
콘텐츠 마케팅 – 어떤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는가?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제 답장… blog.naver.com콘텐츠 마케팅 – 어떤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는가?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제 답장… blog.naver.com콘텐츠 마케팅 – 어떤 콘텐츠를 기획해야 하는가?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아마 마케팅에 대해 고민하다 이 글을 읽는 사람이라면 이제 답장… blog.naver.com